스타더스트(Stardust)1.1.4 업데이트(Updata) 리뷰(Review)

스타더스트(StarDust) 1.1.4 업데이트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의 파티클(Particle) 이펙트(Effect)인 스타더스트가 1.1.4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출처 : www.superluminal.tv)

  • 3D Shadow to models
  • Additive transparent Materials
  • New Graph mode – Hold
  • Easily create video walls with Multiple source videos using the new ‘Layer set’ in the source node
  • Environment shadows  – lights affect the Image Based lighting environment
  • Presets can save and load render settings such as environment and motion blur.
  • Model workflow simplified, just add a model node to add a single instance.
  • Model animation simplified, create and parent a model to a 3D null in one click.
  • Motion node – added the option to Orient to path.
  • Presets – save tags and render settings.
  • Misc Bug fixes.

3D 모델(Model) 사용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습니다. 3D 파일을 직접 일반적인 파티클(Life, Overlife 등의 속성을 가진) 처럼 사용이 가능한 이펙트는 스타더스트뿐입니다. 엘리먼트(Element) 3D의 경우 폼(Form)이나 플렉서스(Plexus) 처럼 생성과 소멸의 단계가 없으니까요. 기존의 뛰어난 파티클 이펙트들 사이에서 자리를 잡아가기 위해 앞으로도 그 부분에 대한 강조와 보강이 많이 이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지금의 단계에서도 매우 훌륭한 이펙트라고 생각합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3D Shadow to models

  • 3D 모델의 그림자

3D 모델을 사용할 때 그림자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image 01] 설정은 ‘StarDust’이펙트의 ‘Render Settings’에서 ‘Shadow’를 체크하면 됩니다. 동시에 애프터 이펙트의 라이트(Light)와 모델(Medel)의 속성에서 모두 ‘Shadow’가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image 02] 모델 노드의 속성에 있는 ‘Shadow’는 기본적으로 체크되어있습니다. 그림자가 사용 가능한 라이트는 스포트라이트(Spot light)와 평행 조명(Parallel Light) 두 종류입니다. 어째서인지 모르겠지만 포인트 라이트(Point Light)는 그림자를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 [image 01, 02]

    Additive transparent Materials

    • 매트리얼(Materials)에서 모델의 투명도 설정가능

    3D 모델에 투명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에 추가된 ‘Type’ 속성을 ‘Transparent’로 설정하면 됩니다. [image 03] 하지만 투명도를 적용하는 경우 그림자의 사용이 불가능했고 투명도가 100%인 경우에도 반투명상태였습니다. 완전 불투명에서 투명으로의 조절할 수 없습니다. [image 04] 아직은 불완전한 기능 혹은 스타더스트 렌더 엔진의 한계로 보입니다. ‘Opacity From Particle’ 속성이 100인 경우 파티클의 투명도를 반영합니다. 온전히 매트리얼에서만 제어하고 싶다면 0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 [image 03, 04]

    New Graph mode – Hold

    • 그래프로 조절하는 속성들에 ‘Hold’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Ove life’등 그래프를 그리고 조절하는 속성에 ‘Hold’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image 05] 애프터 이펙트에서 홀드 키프레임(Hold Keyframe)과 같이 다음 변화가 있을 때까지 값을 유지합니다. 파티큘러(Parcular)에도 도입이 되었으면 하는 모드입니다.

  • [image 05]

    Easily create video walls with Multiple source videos using the new ‘Layer set’ in the source node

    • 소스(Sorurce)노드에 한번에 다수의 레이어를 등록해서 파티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urce Type’을 Layer(s) Set’으로 설정한 후 타임라인(Timeline)에서 레이어를 선택하고 노드 UI에서 소스 노드를 우클릭하여 ‘Set to Selected layer(s)’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경우 파티클의 ‘Shape’설정이 ‘Texture’로 되어있어야 하고 ‘Source’ 노드가 ‘Particle’ 노드의 인풋(Input)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image 06]

  • [image 06]

    Environment shadows – lights affect the Image Based lighting environment

    이 부분은 좀 애매합니다. ‘Environment shadows’에 대한 속성을 전혀 찾을 수 없었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제작사에 메일로 요청한 상태입니다. 답변이 오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변화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이미지 기반의 조명을 사용할 때 애프터 이펙트의 라이트의 영향을 조절할 수 있도록 ‘Mix Lights Shading’이라는 속성이 생겼다는 부분입니다. [image 07] 숫자가 높을 수록 애프터이펙트의 라이트의 영향력이 강해집니다. 0이나 100이더라도 둘 중 하나의 영향력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 [image 07]

    Presets can save and load render settings such as environment and motion blur.
    Presets - save tags and render settings.

    • 프리셋을 저장할 때 렌더셋팅도 함께 저장할 수 있고 태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age 08]

  • [image 08]

    Model workflow simplified, just add a model node to add a single instance.

    • 3D 모델 사용이 간편해 졌습니다.

    3D 모델을 사용할 때 전에는 반드시 이미터와 파티클을 함께 설정해야만 했습니다. [image 09] 이제는 모델 노드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가능합니다. [image 10]

  • [image 09, 10]

    Model animation simplified, create and parent a model to a 3D null in one click.

    • 3D 모델을 좀더 편하게 사용가능하도록 링크된 3D 널레이어(Null Layer)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에 ‘Create Null’ 이라는 버튼이 생겼습니다. [image 11] 버튼을 누르면 해당 모델을 컨트롤(Control)할 수 있는 ‘Model Control’이라는 이름의 3D 널레이어가 생성됩니다.

  • [image 11]

    Motion node - added the option to Orient to path.

    • 모션 노드에 ‘Orient To Path’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Motion Type’을 ‘Light Path’로 설정했을 때만 사용가능합니다. [image 12]

  • [image 11]

    이상으로 스타더스트 1.1.4버전의 업데이트에 대한 간략한 리뷰를 마칩니다. 좀더 여러 테스트를 해본 후 내용을 추가하거나 별도의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By |2018-06-13T02:31:03+00:004월 29th, 2018|After Effects, Plug-in|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

    CLOSE ME

    CLOSE ME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