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스크립트(Scripts)에 대한 가이드 #02

2. 스크립트(Scripts)의 구분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의 스크립트(Scripts)는 종류도 다양하고 양도 많습니다. 그 많은 스크립트들을 다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럴 필요도 없죠. 하지만 스크립트를 어떻게 구분하고 어디서 구하고 어떻게 설치하는 지에 대해서는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먼저 스크립트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구분법은 크게 크게 덩어리를 잡은 가이드입니다. 어떤 스크립트를 처음 접할 때 생각하고 알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입니다.[image 01] 이 구분법은 개인적으로 정리했던 것으로 사용자에 따라서는 생각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 [image 01]

    실행 방법

    • 언제 적용되고 어떻게 실행 되는 지에 대한 구분입니다.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애프터 이펙트를 켤 때 자동 실행 – 거의 없음
    2. 애프터 이펙트를 끌 때 자동 실행 – 거의 없음
    3. 작업 도중 직접 실행 – 대부분의 스크립트

    위 3가지 종류에 따라 실행방법 뿐만아니라 설치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구분이 필요합니다. 1, 2 번의 스크립트들은 사실 거의 찾아보기 힘든 경우입니다. 설치하면 애프터 이펙트를 켜고 끌 때마다 실행이 되는, 그 강제적인 특수성에 의해 범용적으로 활용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개인이 자신의 작업과 환경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 그 수가 적습니다. 설치에 대해 다룰 때 간단한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UI(User Interface) 유무

    • UI의 존제 유무에 따라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분류 역시 설치 방법이나 애프터 이펙트에서 실행 경로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UI 없이 실행되는 스크립트들은 대부분 간단하고 한정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UI가 없다고 해서 좋은 스크립트가 아닌 것은 아닙니다. 꼭 필요한 기능을 심플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좋은 스크립트들도 많습니다.

    UI는 작업공간을 좁게 만들고 패널(Pannel)을 열고 닫는 번거로움있지만(이 번거로움을 최소화 하는 스크립트도 있습니다.) 그만큼 충실한 기능들로 채워진 좋은 스크립트들이 많습니다. 몇몇 UI 스크립트의 예시입니다.[image 02]

  • [image 02]

    스크립트 활용

    • 대부분의 작업에서 사용이 가능한 경우와 특정 전문작업에 도움을 주는 경우 두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1. 작업의 종류에 상관없이 애프터 이펙트의 활용 자체를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스크립트
    2. 특정 작업에 전문화되어 있는 스크립트

    스크립트를 활용과 용도에 따라 모두 구분한다면 그 종류 자체가 너무 많아 집니다. 그래서 간단하고 확실하게 1, 2번의 경우로 나누어서 파악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번의 스크립트 중 최근 가장 추천하는 두 가지는 ‘Kbar‘와 ‘KEYborad‘입니다.[image 03] ‘Kbar’는 애프터 이펙트의 메뉴 명령, 이펙트, 스크립트, 익스프레션 등 많은 것들을 카테고리별로 정리해서 원하는 버튼이나 설명을 추가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의 실행기(Launcher)로 쓰기도 하고 익스프레션 저장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추후 리뷰나 팁으로 한번 정리하겠지만 정말 강력히 추천합니다. ‘KEYborad’는 애프터 이펙트 사용자라면 정말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모아서 단축키로 사용하기 쉽게 정리한 스크립트입니다. 이 두 스크립트는 어떤 작업을 하던 많은 도움을 줍니다.

  • [image 03]

    2번의 경우는 종류가 워낙 다양합니다. 작업이 전문적이고 특수한 경우라도 애프터 이펙트로 하는 것이라면, 원하는 기능을 비슷하게 수행하는 스크립트는 대부분 존재 합니다. 사용자 각자의 상황과 작업에 모두 맞출 수는 없지만, 작업 진행의 일부분에라도 활용성이 좋은 스크립트를 찾아 사용하는 것은 업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런 전문적인 스크립트들은 자신의 작업의 종류에 맞는 것들만 기억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RubberHose‘나 ‘Limber‘와 같은 스크립트는[image 04] 애프터 이펙트에서 케릭터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사용자들에게는 정말 좋은 스크립트지만, 케릭터 애니메이션과 전혀 무관한 작업을 하는 사용자에겐 아무 소용이 없죠.

  • [image 04]

    유료 스크립트와 무료 스크립트

    • 상업적으로 개발되어 판매되는 스크립트와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스크립트

    유료로 판매되는 스크립트가 상대적으로 기능도 많고 더 전문적이며 사용하기 편리한 경우가 많긴 하지만, 찾아보면 비슷한 기능의 무료 스크립트가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정말 좋은 스크립트지만 개발자의 소신으로 무료로 배포되는 ‘DUIK IK‘ 같은 예도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유료로 판매하는 대표적인 두 곳은 aescripts.comvideohive.com입니다.[image 05, 06]

  • [image 05, 06]

    모든 유료 스크립트가 저 두 사이트를 통해 판매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판매하는 개발자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Motion‘ 같은 좋은 스크립트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Matt Jylkka 같은 개발자들이죠.

    무료 스크립트의 경우는 애프터 이펙트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포럼이나 사이트, 그리고 마찬가지로 개인 개발자들의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rd: scripts‘처럼 무려 50여 가지의 무료스크립트를 배포하는 개발자도 있습니다.[image 07]

  • [image 07]

    스크립트의 출처와 정보

    • 스크립트의 출처와 버전 및 호환성 확인

    스크립트를 구분할 때 자신이 사용하는 애프터 이펙트의 버전과 스크립트가 호환이 되는지 꼭 체크 해야합니다. 똑같은 스크립트라도 업데이트에 따라 여러 버전이 존제하기도 합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정말 편리하고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하던 스크립트가 애프터 이펙트의 업데이트(Update) 때문에 갑자기 사용이 불가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보통 개발자가 업데이트에 맞춰 수정하지만, 개발자의 정상적인 배포과정이 아닌 건너 건너 구하는 경우 찾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 찾는데 걸리는 시간과 번거로움도 있죠. 그래서 확실하게 출처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크립트(Scripts)의 설치

    스크립트의 설치는 크게 3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image 08] 정해진 목적과 경로에 맞게 설치를 하지 않는 경우 실행이 불가하거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어서 확실하게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설치 전에 꼭 애프터 이펙트의 버전과 설치하려는 스크립트의 버전이 호환성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호환성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설치하고 사용해봐야 알 수 있는 것들도 있고 여러 기능 중 특정 기능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예도 있습니다. 유료의 경우 대부분 이런 문제가 없거나 금방 해결되지만, 무료스크립트는 개발자가 더는 신경을 쓰지 않는 일도 있습니다. 작업 도중 스크립트를 사용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저장하지 않은 작업을 잃을 수도 있으니 꼭 미리 테스트를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 [image 02]

    설치 파일 실행

    • 설치 파일(Installer)을 실행해서 설치 하는 스크립트

    설치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Duik‘같은 스크립트가 있습니다.[image 08] 설치 파일의 형태로 배포되는 스크립트는 많지 않습니다. 윈도우와 맥은 설치 파일의 확장자나 방식이 다릅니다. 이점 참고하세요.

  • [image 08]

    정해진 경로에 직접 설치

    • 스크립트 파일과 폴더를 정해진 경로에 직접 집어 넣어 설치하는 방식

    많은 스크립트가 대부분 이 방식으로 설치되고 있습니다. 애프터 이펙트가 설치된 폴더 안에 보면 ‘Scripts’라는 이름의 폴더가 있습니다. [image 09] 이 안에 스크립트를 복사하거나 붙여넣기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미지는 맥이지만 윈도우도 동일하게 ‘Scripts’ 폴더가 있습니다.

  • [image 09]

    스크립트 폴더의 내부에는 다시 여러 폴더로 나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스크립트의 종류에 따라 설치 위치가 달라집니다. 그리고 설치 위치가 다르면 애프터 이펙트에서 실행하는 방식이 역시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 스크립트 폴더의 기본 위치에 설치입니다. 이 위치에 설치하게 되면 애프터이펙트의 파일 메뉴 하단의  ‘Script’에 목록이 뜨게 됩니다. [image 10, 11] 원하는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 [image 10, 11]

     다음은 ‘ScriptUI Panels’ 폴더입니다. UI 가 있는 스크립트의 경우 이곳에 설치하게 됩니다.[image 12] 스크립트가 가장 많이 설치되는 위치입니다. 스크립트에 따라서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스크립트 파일과 실행에 필요한 요소들이 들어있는 폴더를 함께 넣어야 하는 때도 있습니다. 이곳에 설치된 스크립트는 ‘Window’ 메뉴 하단에 목록이 뜨게 됩니다. 원하는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image 13]

  • [image 12, 13]

    다음은 ‘Startup’ 폴더와 ‘Shutdown’ 폴더입니다. 이곳에 설치한 스크립트는 애프터 이펙트를 켜고 끌 때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그 특수성 때문에 스크립트도 거의 없고 설치하는 예도 많지 않습니다. ‘Startup’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스크립트가 하나 있어서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애프터 이펙트를 켜면 자동으로 프로젝트에 폴더구성을 만들어 주는 스크립트입니다.[image 14, 15] 개인이 개발한 무료 스크립트로 여기(Link)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폴더명은 스크립트를 익스텐드 스크립트 툴킷으로 열고 이미지의 붉은 색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image 16]

  • [image 14~16]

    스크립트를 반드시 애프터 이펙트의 스크립트 폴더에 설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위치에 있어도 ‘Run Script File’ 명령으로 실행 가능합니다.[image 11] 하지만 UI스크립트의 경우 패널(Panel)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필요한 요소를 함께 설치해야 하는 경우[image 12] 오류가 날 가능성이 큽니다.

    익스텐션

    • 익스텐션 관리툴로 설치하는 방식

    ‘zxp’포맷의 파일을 ‘Adobe Extension Manager’나 ‘ZXP installer’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유료스크립트 쪽에서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익스텐션 매니저는 어도비(Adobe)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함께 설치됩니다. ‘ZXP installer’는 aescripts.com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ZXP installer’를 사용합니다.

    ‘ZXP installer’를 열고 다운 받은  ‘zxp’ 파일을 열거나 드래그 해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image 17] 설치된 익스텐션은 ‘Window’ 메뉴의 ‘Extensions’ 에서 실행합니다. [image 18]

  • [image 17, 18]

    익스텐션(Extention)은 스크립트에 더해 추가적으로 웹기능을 포함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잘 모르지만 익스텐션으로 만드는 경우 애프터 이펙트의 패널에 웹페이지를 직접 로딩하거나 채팅창을 띄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크립트가 제대로 사용되려면 ‘Preferences’ 설정에서 ‘Allow Scripts To Wright File and Access Network’ 설정을 체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mage 19] 스크립트를 설치할 때 잊지 말고 확인하세요.

  • [image 19]

    By | 2018-06-13T02:59:55+00:00 3월 16th, 2018|After Effects, scripts|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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