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가을 애프터 이펙트 CC 2018 업데이트

2018년 가을.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의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정확한 날짜는 나오지 않았지만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적용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트는 뉴스의 번역과 영상을 통해 내용을 짐작하는 글입니다. 따라서 실제 적용시에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서 읽어주세요.

뉴스의 내용 번역과 정리입니다. 원본은 이곳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애프터 이펙트 CC 2018 업데이트

올 가을, 애프터 이펙트를 사용하는 아티스트들은 촉박한 마감시간을 위해 보다 창조적인 제어기능과 성능향상을 얻게 될것입니다.

애프터이펙트를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에게는, 새로 추가된 ‘Home’과 ‘Learn’ 패널이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 줄 것입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명과 튜토리얼을 볼 수 있는 패널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퍼펫 핀툴 2개 추가

보다 빠르고 정확한 애니메이션과 콤포지팅

오랜기간 모션디자이너였던 저는 유연성(이미지를 구부리거나 하는)을 구현하는 기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있습니다. 올해 초, 우리는 그 생각을 적용했습니다. 애프터이펙트 팀은 퍼펫툴을 이용한  형태 변형기능을 강화한 ‘Advanced Puppet Engine’을 도입했습니다. 올 가을,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두개의 신규 핀타입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Mesh Sculpting’을 완전히 새로운 레벨로 끌어올려줄 ‘Advanced Pins’과 ‘Bend Pins’을 이용해서 레이어를 구부리고 비틀고 크기를 조절하고 뒤틀어 보세요. 핀의 위치, 크기, 회전을 조절하면서 변형에 깊이감을 추가하거나 자유로운 변형도구로 사용하세요.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보다 쉽게 제작할 수 있고 많은 응용이 가능합니다.

‘Advanced Pins’과 ‘Bend Pins’ 툴이 추가되었습니다.

3D 레이어의 Z-depth 활용 가능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제작한 소스(이미지)들을 활용할 때 나타나는 작업방식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궁금했습니다. 애프터 이펙트도 3D레이어를 만들고 사용하는데, 왜 3D 체널효과는 다른 프로그램(3D)에서 렌더링된 이미지에만 적용되는지 말입니다.

사용자는 3D 컨텐츠제작에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에 관계없이, 그 결과물을 자연스럽게 합성하길 원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3D레이어(애프터 이펙트의)의 ‘depth passes’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Classic 3D’나 ‘Cinema4D’렌더러를 이용해서 작업된 3D 콤포지션의 ‘Z-depth’ 값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D 채널 효과 (Depth Matte, Depth of Field, Fog 3D)를 프리콤포즈(Precompose)된 3D 콤포지션에 직접 적용하거나 ‘3D Channel Extract’를 사용하여 깊이값(Z-depth)을 추출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3D Channel Extract’는 이제 32 비트(이펙트)입니다.

애프터 이펙트의 일반적인 3D 레이어로 작업된 콤포지션의 Z-depth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비슷한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서 익스프레션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 좀더 편하게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새로운 익스프레션 엔진

하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새 기능은 따로있습니다. 새로운 ‘JavaScript expressions engine‘입니다. 최신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되었고 모든 종류의 새로운 코딩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5배 정도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에디터에 모노 스페이스 글꼴(모든 문자의 가로폭이 동일한 글꼴)과 같은 많은 UI 기능과 자동 크기 조정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익스프레션은 대부분 사용가능합니다. (1999 년처럼 코드 작성을 즐기는 경우 기존 엔진도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스위치로 선택한 레이어의 모든 익스프레션을 끄거나 켤 수 있고, 오류 메시지를 명확하게 표시하며, 컬러에 익스프레션을 적용할 때 16 진수 값을 사용하여 컬러값을 좀더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업데이트와 달리 시각적으로 흥미롭지는 않을지 모르나, 분명 가장 강력한 업데이트 중 하나입니다.

글쓴이와 마찬가지로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반가운 부분입니다. 복잡한 익스프레션을 많이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프리뷰와 랜더링의 속도문제는 정말 끔찍했습니다. 익스프레션의 변화와 에디터는 실제 나와봐야 알겠지만 5배이상 향상된 속도만 제대로 적용된다면 그 이상 바랄게 없습니다.

반응형 시간 조절 기능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에 적용되어 있던 기능 추가.

많은 사람들이 프리미어 프로에 적용되어있는 반응형 시간 조절기능을 요구했습니다. 레이어의 시간을 늘리더라도(time-stretch) 지정한 영역의 애니메이션 속도에는 변화가 없도록 보호하는 기능입니다. 이제 애프터 이펙트에서도 유연하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트로와 아우트로 부분을 쉽게 정지시키거나, 워크 에어리어(work area)를 이용해 보호 영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키프레임의 이동에 대해 걱정할 필요없이 콤포지션의 시간을 조절(time stretch) 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속성에도 잘 적용됩니다. 콤포지션을 모션 그래픽 템플릿으로 내보내 프리미어에서 활용할 때도 동일한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특히 하단 자막과 같은 반복해서 사용하는 그래픽요소의 애니메이션 조절에 편리합니다.

작업의 특정 영역을 보호구간으로 지정해서 변화가 없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영상에는 타임 스트레치 기능만 활용한 것으로 나오는데 타임 리멥핑에는 적용이 가능한지 어떤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모션그래픽 템플릿 기능 향상과 컬러조정

한편, 프리미어 프로 사용자는 애프터 이펙트의 데이터 기반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요구했습니다. 이제 스프레드 시트 기반의 인포 그래픽 템플릿을 디자인 할 수 있으며 편집자는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여 콘텐츠를 동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또 모션그래픽 템플릿 제작 기능 향상으로, 조절가능한 속성들을 원하는 이름의 그룹으로 묶어 한번에 보이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또 편집자가 다양한 폰트의 속성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접근 가능한 속성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이것은 프리미어 유저들과 애프터 이펙트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원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우리는 또 두 프로그램 모두에서 멎진 색상조절 기능을 제공합니다. 선택한 색상을 조절하기 위한 혁신적인 기능인  ‘Lumetri Color tools’입니다. 색조 대비 색조나 명암 대비 채도와 같은 강력한 커브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고 정확하게 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유형의 디스플레이에서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트는,  rec709, p3 및 rec2020 디스플레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올바른 색상공간을 적용하여 표시합니다.

속도 향상과 모카 플러그인

속도 향상

이 팀은 전반적인 작업과정을 좀더 빠르게 만들어야하는 성능최적화 작업에 몰두했습니다.

우리는 번들된 모카(Mocha)를 새로운 GPU 가속 모카 플러그인으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Mocha AE’는 애프터 이펙트를 벗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간소화된 인터페이스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지원을 위한 ‘Retina/high DPI’를 통해 보다 빠르고 정확한 트래킹합니다.

또한 Color Balance (HLS), Curves, Fill, Exposure, Noise, Tritone 및 Set Matte와 같은 9 가지 효과를 GPU 가속화했습니다. Wave Warp와 Median은 이제 멀티 스레드이며 CPU에서 더 빠르게 실행됩니다.

형식 지원 기능 향상으로 MacOS에서 H.264 및 HEVC 비디오의 하드웨어 가속 디코딩으로 더 빠르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또한 HAP 코덱으로 인코딩 된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VR 효과의 몰입 형 VR 180에 대한 새로운 지원으로 180 및 360 자료와 상호 교환하여 작업 할 수 있으며 완성 된 비디오를 YouTube 나 다른 플랫폼에서 볼 수 있도록 Google VR180 형식으로 출력 할 수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에 대한 그룹 초대장과 HMD에서 평면 비디오를 미리보기위한 극장 모드와 같이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 된 다른 많은 훌륭한 것들이 있습니다.

By |2018-09-14T11:19:05+00:009월 14th, 2018|After Effects|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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