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의 애프터 이펙트 관련 뉴스 중 관심가져 볼 만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번달에는 이펙트와 스크립트의 출시 및 업데이트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그 부분만을 다루려고 했던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달마다 애프터이펙트와 모션그래픽에 대한 뉴스를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 DUIK Bassel(DUIK 16버전) 출시

DUIK Bassel(DUIK 16)이 공개되었습니다. Rainbox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DUIK는 애프터 이펙트에서 케릭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케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리깅(Rigging) 셋팅을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스크립트입니다. 리깅에 관한 기능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모션그래픽 작업에도 도움을 주는 여러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케릭터 애니메이션을 작업하지 않더라도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라는 큰 장점도 있습니다.

DUIK Bassel은 제작자가 모든 것을 새로 제작했다고 하는 만큼 많은 것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전 버전과 셋팅방법이 달라져 공부할 필요가 있지만, 그 방법이 간단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적응에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습니다.

스크립트에 지금도 계속 기능을 추가하며 개발중인 부분이 있어 그런지 오류가 가끔 있지만, 사용에 큰 불편함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Align Layers tool’ 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더 포함한 16.1 버전의 알파테스트가 진행중입니다. 이런 테스트는 ‘Petron’을 통해 진행하고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달에 4달러의 지원을 통해 더 빠른 정보와 자료들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2. 스타더스트(Stardust) 1.2 업데이트

3D 파티클(Particle) 이펙트인 스타더스트가 1.2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스타더스트는 트랩코드(Trapcode)의 파티큘러(Particular)와 비디오 코파일럿(Video Copilot)의 엘리먼트 3D(Element 3D)를 합쳐 놓은듯한 막강한 기능의 3D 파티클 이펙트 입니다. 이펙트 중에서는 드물게 노드구조를 사용할 수 있어 관리와 작업의 편리함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초기버전 보다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고 안정성도 개선되었습니다. 가격도 기능에 비해 그리 비싸지 않은 249달러로 aescripts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물리 시뮬레이션(Physics Simulation) 기능의 추가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이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영상은  ‘OBJ Sequence’ 모델 파일을 임포트해서 테스트 해본 결과입니다. 벽돌은 파티클 입니다.

스타더스트의 물리 시뮬레이션 엔진은 예상보다 상당히 가볍게 동작했습니다. 많은 3D 파티클이 있어도 시뮬레이션 속도가 그렇게 느리지 않습니다. 아니 예상보다 빨라서 놀랐다는 표현이 더 맞을 듯 하네요.

무엇보다 3D 모델 파일의 직접적인 물리 시뮬레이션을 애프터이펙트에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응용과 활용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3. Character Swing Rigging 스크립트 출시

aescripts에서 ‘Character Swing Rigging’이라는 스크립트가 새로 출시 되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참고 하세요.

‘캐릭터 스윙 리깅’은 기준으로 설정한 레이어의 움직임에 맞춰, 원하는 레이어나 퍼펫핀에 리액션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입니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해 주며 사용방법도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기준의 움직임이 없더라도 자연스러운 흔들림을 줄 수 있는 ‘Wind’라는 기능도 있습니다.

케릭터리깅에는 좋은 스크립트들이 많지만 ‘캐릭터 스윙 리깅’처럼 세컨더리 애니메이션의 구현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많이 부족합니다. 이런 종류의 스크립트가 좀더 개발되길 바라며,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작업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4. 무료 Quickloop 스크립트

익스프레션 입력없이 버튼으로 루프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무료 스크립트 입니다. 이곳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Loop Out’과 ‘Loop In’ 버튼, 그리고 ‘In’과 ‘Out’에 동시에 루프를 적용하는 3개의 버튼만 존재하는 단순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루프는 기본적으로 “Cycle”로 설정되어 있으며 버튼을 누를 때 키(ctrl, alt 등)조합으로 다른 타입의 루프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Kbar’ 스크립트에 등록해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각각을 분리한 스크립트와 아이콘을 함께 제공합니다. ‘Kbar’ 를 사용하는 분들은 불필요한 UI를 늘릴 필요없이 등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5. 무료 Boxcam 스크립트

박스캠(Boxcam)도 aescripts에서 새로 출시된 스크립트 입니다.  가격에 0을 적으면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박스캠은 애프터 이펙트에서 카메라가 적용되지 않는 2D레이어들에 사용할 수 있는 2D카메라를 생성하는 스크립트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영역을 정하고 카메라 무빙을 하듯 내가 원하는 부분만 보여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러 개의 레이어를 프리콤포즈해서 레이어 하나로 묶은 다음, 그 레이에어 애니메이션을 주는 방식을 좀더 편하고 쉽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018-10-15T10:19:03+00:00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