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s) 2018 업데이트 리뷰

After Effects(애프터이펙트)CC 2018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Effect(이펙트)나 Script(스크립트), Extension(익스텐션) 등의 호환성이 매우 불안정 해서 CC 2017버전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업데이트하실 때 Creative Cloud 앱에서 Update All을 눌러 업데이트하지 않고 개별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Advanced Options이 나오는데 여기서 Remove old versions을 체크해제하면 CC 2017버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Adobe에서 발표한 변경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로 알 수 있는 쉬운 내용을 다루거나 반복하지 않고 없는 내용 혹은 좀 더 소개가 필요한 부분만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MotionZ

1. After Effects BI(Brand Identity) 변경

After Effects(애프터이펙트)의 BI(Brand Identity) 가 변경되었습니다. 제작과정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편의성을 위한 버튼 추가

After Effects(애프터이펙트) 2018을 켜게 되면 Composition(콤포지션) Pannel(패널)에 커다란 버튼이 두 개가 있습니다.

좌측은 새로운 Composition(콤포지션)을 생성하는 용도로 쓰이고 우측은 Footage(푸티지)를 불러오는 동시에 크기와 길이 등의 소스 정보에 맞는 Composition(콤포지션)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버튼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오는 경우 가장 마지막에 생성했던 Composition(콤포지션)의 Duration(듀레이션)과 동일한 시간으로 생성됩니다.

3. Font(폰트) 프리뷰와 즐겨찾기 및 합자

After Effects(애프터이펙트) 2018에서는 켜게 되면 Character(캐릭터) Pannel(패널)에서 Font(폰트)의 미리보기와 즐겨찾기 그리고 Typekit(타입킷) 폰트의 구분이나 추가가 쉽게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큰 변화는 아니지만 꼭 필요했던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단의 Ligatures(합자)나 Hindi Digits(힌디어 지원)은 한글과는 큰 상관이 없는 부분입니다. Ligatures(합자)의 설명은 여기를 참고 하세요. 이 체크는 텍스트 애니메이션에서 합자폰트를 사용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CE’가 합자로 이루어진 폰트에 텍스트애니메이션을 적용했을 때 ‘C’와 ‘E’로 따로 적용되지 않고 폰트대로 ‘CE’가 하나의 글자로 인식하도록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4. Path(패스)에 접근가능한 Expression(익스프레션) 추가

사실상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요하고 꼭 필요했던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After Effects(애프터이펙트)에서 Path(패스)는 Mask(마스크), Shape(쉐잎), Brush(브러쉬) 등에 사용되고 매우 많은 Effect(이펙트)들의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그런데도 Path(패스)의 Vertex(버텍스)를 제어하는 방법은 사실상 Keyframe(키프레임)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불편을 줄이기 위해 Path(패스)에 사용하는 Script(스크립트)들이 많긴 했지만 그 또한 한계를 가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CC 2017 이하 버전의 Expression(익스프레션)에서는 Mask(마스크)의 단순한 속성(ex. opacity)들에만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Path자체에는 잡근이 가능한 기능이 없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Path(패스)의 컨트롤이 가능해진 만큼 매우 다양한 응용과 새로운 기법들이 나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CC 2018에서는 Expression(익스프레션)에 익숙하지 않고 전혀 모르더라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UI Script(스크립트)를 제공합니다. Window 메뉴의 하단에서 create nulls from path를 실행하면 됩니다.

Point Follow Nulls 버튼은 Path의 각 버텍스 포인트에 대응하는 Null 레이어를 생성하고 해당 널을 움직여 Path를 제어할 수 있는 Expression을 Path에 만들어 줍니다. 가장 활용도가 높아보이는 기능입니다.

Nulls Follow Point 버튼은 Path의 버텍스 포인트를 추적하는 Null레이어를 생성해 줍니다.

Trace Path는 Path의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Null 레이어를 생성해 줍니다.

이 기능은 CC 2017이하의 버전에서 Path의 키값을 레이어의 포지션에 붙여넣기로 Motion Path를 생성하고 Auto Orient를 적용시키는 것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Path의 값을 변경하게 되면 모든 과정을 다시 반복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그런 번거로움이 없이 Path에 변형이 가해지더라도 유동적으로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

5. 360/VR제작을 위한 기능 추가

360/VR 관련한 부분은 유투브나 비메오의 https://www.mettle.com의 Skybox관련한 튜토들을 참고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적용하기 위한 이름과 위치만 바뀌었을 뿐 나머지는 똑같습니다.

CC 2018업데이트 리뷰에서는 간단하게 소개만 하고 이후에 동영상강좌로 좀더 구체척인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MotionZ

360/VR 제작을 위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기능들은 www.mettle.com 판매되던 Mettle SkyBox를 Adobe에서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After Effects(애프터이펙트)에 자체기능으로 병합을 한 것입니다. 이펙트와 스크립트로 구성된 360/VR 기능들은 복잡해 보이지만 의외로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처음 이 기능들을 이해하시려면 360/VR 관련 이펙트가 추가되었고 스크립트와 기능들은 그런 이펙트들을 쉽고 편리하게 적용하고 활용하기 위한 용도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게 좋습니다.

이펙트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Blur나 Sharpen 같은 Post Effect와, Converter같은 변환작업용 이펙트로 나뉘게 됩니다. Window 메뉴의 VR Comp Editor 스크립트는 이런 변환작업용 이펙트들을 적용하고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 이펙트들과 스크립트는 Mettle SkyBox 2에 해당하는 기능들입니다.

Composition 메뉴의 하단의 VR에 있는 두가지기능은 Mettle SkyBox 1에 해당하는 기능들로 스크립트로 되어있었지만 애프터이펙트에 병합되면서 메뉴로 들어갔습니다. Create VR Environment는 애프터이펙트에서 360/VR 영상 자체를 제작하기 위한 기능이고 Extract Cubemap은 미리 제작된 360/VR영상에 애프터이펙트에서 어떤 요소를 추가하기편하게 영상을 큐브맵으로 변환해줍니다.

By | 2018-06-13T03:11:17+00:00 10월 25th, 2017|After Effects|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

CLOSE ME

CLOSE ME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