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이펙트 CC 2018 마스터 속성(Master Properties)의 사용법2018-06-13T04:02:23+00:00

Project Description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CC2018 마스터 속성(Master Properties)

2018년 4월 3일 애프터 이펙트가 15.1버전(Version)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여러 내용이 있지만 가장 큰 두가지는 마스터 속성(Master Properties)과 퍼펫(Puppet) 툴의 변화입니다.  퍼펫 툴과 기타 다른 내용은 이후 다시 다루기로 하고 본 포스트에서는 마스터 속성을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애프터 이펙트로 작업을 하다 보면 작업 된 콤포지션(Composition)을 다른 콤포지션의 레이어(Layer)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작업 된 레이어들을 하나의 콤포지션으로 묶어 관리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을 프리컴포즈(Precompose)나 네스팅(Nesting)이라 말합니다.

프리컴포즈된 콤포지션이 여러 번 레이어로 활용되지만 조금씩 변화를 줄 필요가 있을 때(예를 들어 텍스트의 내용만 바뀐다거나 키프레임의 타이밍만 변경한다거나), 지금까지는 프로젝트(Project) 패널에서 해당 콤포지션을 복제(Duplicate)한 후 조금씩 수정해서 사용했습니다. 이 경우 콤포지션이 많아져서 프로젝트의 관리도 번거롭고 복제한 콤포지션을 하나하나 수정하는 것도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었습니다.

마스터 속성의 적용과 활용은 그런 번거로운 과정을 매우 쉽고 단순하게 만들어 줍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긴 하지만 앞으로 업데이트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고, 마스터 속성이 가진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마스터 속성의 활용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마스터 속성의 적용과 활용을 간단하게 도식화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image 01]

  • [image 01]

    간단하게 적용 순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편의상 마스터 속성을 적용할 콤포지션을 마스터 콤포지션이라 부르겠습니다.

    1. 마스터 콤포지션에서 원하는 속성을 골라 에센셜 그래픽스(Essential Graphics) 패널에 등록
    2. 마스터 콤포지션을 다른 콤포지션의 레이어로 활용하는 경우 기본 레이어 속성(Transform)에 추가로 ‘Master Properties’라는 속성이 더해짐
    3. 마스터 속성에는 에센셜 그래픽스 패널에 등록한 속성들이 보임.
    4. 마스터 속성에 있는 여러 속성을 자유롭게 변경해서 활용.
    5. 마스터 콤포지션에 직접적인 영향 없이 몇 번이든 활용 가능.

    간단한 활용에 대한 예를 이미지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마스터 속성 등록

    • 콤포지션의 생성과 속성등록 방법

    콤포지션은 일반적인 콤포지션을 원하는 대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뭔가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이번 예시는 ‘text master’라는 이름으로 아래와 같은 설정의 콤포지션을 생성했습니다.[image 02]

  • [image 02]

    만들어진 콤포지션에 텍스트 레이어를 생성하고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적용했습니다. 타임라인과 결과물입니다.[image 03,04]

  • [image 03, 04]

    에센셜 그래픽(Essential Graphics) 패널을 꺼냅니다. 윈도우(Window) 메뉴에 있습니다.[imge 05]

  • [image 05]

    에센셜 그래픽 패널 자체는 오래전 업데이트에서 등장했습니다. 주목적은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에 애프터 이펙트 프로젝트를 임포트해 사용할 때 애프터 이펙트를 거치지 않고 수정이 가능한 모션 그래픽 템플릿(Motion Graphics Template)파일을 생성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애프터 이펙트만 사용하더라도 여러 번 수정할 속성을 등록해서 이리저리 찾지 않고 빠르게 변경하는 용도로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D 이상의 속성(예 : 포지션(position))은 등록이 불가능했고 투명도(Opacity)처럼 1차원적인 속성만 가능했습니다. 물론 포지션의 경우 차원을 나눠서(Separate Dimensions) 등록할 수 있고, 그 이상의 차원이더라도 익스프레션(Expression)을 적절히 활용해서 등록할 수는 있었지만 번거로웠습니다.

    거기에 생성한 템플릿 파일(확장자 .mogrt)은 에프터 이펙트에서 만들었지만, 애프터 이펙트로 열지 못하고 프리미어에서만 활용이 가능한 애프터 이펙트 프로젝트라는 해괴한 활용법으로 그리 환영받지 못했습니다.

    위의 두 가지 문제점이 이번 업데이트로 해결되었습니다. 등록할 수 있는 속성이 2D까지 가능해졌으며(아직 3D는 직접 적용이 불가합니다.), ‘.mogrt’파일도 에프터 이펙트에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에센셜 그래픽스 패널의 인터페이스(Interface)를 보겠습니다.[image 06]

  • [image 06]

    1. 템플릿 파일로 저장할 때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미지처럼 ‘Untitle’인 경우 내보냈을 때 ‘Untitle.mogrt’로 저장됩니다.
    2. 속성을 등록할 콤포지션을 선택합니다. 해당 콤포지션을 작업 중이더라도 자동으로 선택되는 부분이 아니라서 꼭 지정해 줘야 합니다.
    3. 해당 콤포지션에서 등록이 가능한 모든 속성을 타임라인에 드러나게 해 줍니다.
    4. 5번에 등록할 포스터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작업 중인 타임라인에서 타임 마커가 위치한 시간의 콤포지션 화면이 등록됩니다.
    5. 포스터 이미지
    6. 속성 등록되는 곳입니다. 원하는 속성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7. 필요하면 부가적인 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 설명(Comment)입력란이 6에 생성됩니다.
    8. 템플릿 파일 내보내기(Export) 버튼입니다.

    작업 된 콤포지션에서 원하는 속성을 선택해 드래그해서 에센셜 패널에 등록합니다. [image 07] 드래그 시 푸른색으로 패널이 표시되며 등록할 수 없는 속성을 등록하는 경우 에러(Error)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이번 예의 경우 4개의 속성을 등록했습니다. [image 08] 속성을 등록한 후 속성의 이름을 선택하고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애매한 속성 명을 작업자가 명확하게 지정해서 정확한 역할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 같은 이름의 속성을 등록하는 때도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설명(Comment)도 추가해 봤습니다. [image 09]

  • [image 07~09]

    02. 마스터 속성 활용

    • 마스터속성의 활용방법과 수정

    마스터 콤포지션( – Text master)을 새로 생성한 콤포지션( – Comp 1)에 집어 넣고 레이어의 이름을 ‘text_01’로 변경했습니다. 레이어의 속성을 열어보면 기본 속성인 ‘Transform’의 하단에 마스터 속성(Master Properties)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속성은 설명(Comment)을 제외하고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키프레임도 함께 나타납니다. 이상태에서 레이어의 마스터 속성의 값들을 변경하더라도 본래 마스터 콤포지션의 값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소스 텍스트(Source Text)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Edit Value’로 ‘After Effects’를 ‘Master Properties’로 변경하고 텍스트의 컬러를 흰색으로 바꿨습니다. [image 10]

  • [image 10]

    이렇게 마스터 속성으로 등록하고 콤포지션을 레이어로 활용하면 그때그때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독립적인 속성이 됩니다. 작업하다 추가로 마스터 속성이 더 필요한 경우 마스터 콤포지션으로 돌아가서 등록하면 됩니다. 마스터 콤포지션으로 이동해서 포지션(Position)값을 추가[image 11]하고 ‘Comp 1’의 타임라인으로 돌아간 이미지입니다. [image 12] 마스터 속성에 ‘position’이 더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필요 없는 마스터 속성을 지울 때는 에센셜 그래픽 패널에서 선택하고 지우면 됩니다. 속성을 드래그해서 상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image 11, 12]

    마스터 콤포지션을 한번더 임포트 해서(이미 임포트한 마스터 콤포지션을 복사(Duplicate)해도 상관없습니다.)  ‘text_02’로 레이어명을 바꾸고 속성들을 조절한 타임라인과 그 결과물 입니다.[image 13, 14] ‘text_01’레이어는 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끝의 키프레임을 뒤로 밀었고 텍스트와 색상을 바꾼 후 포지션을 아래로 조절하고, ‘text_02’레이어는 포지션 값만 위로 조절 했습니다.

  • [image 13, 14]

    타임라인을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마스터 속성의 기본값에서 바꾼 속성이 있는 경우 콤포지션 아이콘에 상하표시가 더해진 두개의 버튼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15] 이 버튼은 좌측 ‘Pull from Master Comp'[image 16]와 우측 ‘Push to Master Comp’버튼[image 17] 입니다. ‘Pull from Master Comp’ 버튼은 조절한 속성을 다시 마스터 속성의 기본값으로 돌리는 버튼 입니다.(마스터 속성을 우클릭하고 ‘Reset’을 누르는 것과 같습니다.) ‘Push to Master Comp’버튼은 변경한 마스터 속성 값을 본래 마스터 콤포지션에도 반영해서 기본 마스터 속성값으로 만들 수 있는 버튼 입니다. 가장 상단에 좌측으로 좀더 치우친 ‘Master Properties’ 옆의 버튼은 마스터 속성에 대한 일괄적용 버튼입니다.

  • [image 15~17]

    이상 간단한 예를 통해 마스터 속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나의 콤포지션을 작성해서 속성을 등록하면 번거로운 복사의 과정 없이, 다수의 레이어로 활용하며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는 마스터 속성은 복잡한 기능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작업방식에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업데이트입니다.

    지금도 충분히 활용가능성이 많지만 앞으로의 업데이트가 더욱 기대되는 기능입니다.

    끝으로 마스터 속성에서 알려진 몇 몇 문제들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마치겠습니다.

    • 마스터 속성의 키프레임은 다른 속성이나 레이어에 복사할 수 없습니다.
    • 레이어로 활용되고 있는 콤포지션의 마스터 속성을 다시 마스터 속성으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 같은 마스터 콤포지션을 여러 번 레이어로 활용하는 콤포지션에서 하나라도 콜랩스(Collapse)를 활성화하는 경우, 조절이 되지 않은 마스터 속성을 가진 레이어들이 제대로 렌더링 되지 않습니다. ( 콜랩스한 레이어와 같은 결과를 얻습니다) 이 경우 개별적으로 마스터 속성에 변경을 줘야 제대로 동작합니다.
    • 타임 리맵(Time Remap)을 마스터 속성으로 등록해서 사용할 때 조금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직접 여러 번 테스트를 해봤지만 정확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이 어려워서 정확하게 알게 되면 수정하겠습니다.)
    • 오디오(Audio) 이펙트(Effect)의 속성을 마스터 속성으로 등록하는 경우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 같은 이름을 가진 여러 개의 마스터 속성이 존재하면, 익스프레션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CLOSE ME

    CLOSE ME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