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지 않은 3D 레이어의 반사효과 만들기 2018-06-13T03:51:10+00:00

Project Description

3D 반사 효과

반사효과는 이미지에 현실성을 부여하고 퀄리티가 높아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순한 영상에도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크죠. 간단한 3D 레이어 트릭을 통해 유리처럼 광택 있는 재질에 비치는 반사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가 되어있고 종종 들리는 훌륭한 애니메이터이자 디자이너인 ‘Garth lee’의 홈페이지에 반사에 관한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 생각해서 추가적인 설명과 더불어 소개합니다. 원본 글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방법은 새롭거나 특별한 것은 아니고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작업방식입니다.

‘Garth lee’의 영상입니다.

2D 레이어와 3D 레이어의 시각적 우선순위 적용방식

애프터이펙트는 2D 레이어와 3D 레이어가 있습니다. 작업이 복잡하고 2D 레이어와 3D 레이어를 혼합해 사용하는 경우 원치 않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어서 함께 사용하는 경우 어떻게 적용되는지 명확하게 아는 것이 좋습니다.

  • 2D 레이어의 경우 타임라인에서 위에 있는 이미지가 하단의 이미지보다 먼저 보이게 됩니다. [image 01]

  • [image 01]

    • 3D 레이어의 경우 타임라인의 상하관계와 상관없이 Z축의 포지션값이나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image 02]

  • [image 02]

    • 타임라인에서 2D 레이어가 3D 레이어 사이에 놓이게 되면 3D 포지션에 대한 시각적 우선순위가 무너지고 2D 레이어처럼 타임라인의 상하관계로 바뀌게 됩니다. [image 03]

  • [image 03]

    • 타임라인상에 상하관계로 인접한 3D 레이어들에만 적용될 뿐 모든 3D 레이어들의 위치 관계를 무너트리지는 않습니다. [image 04]

  • [image 04]

    • 2D 레이어의 아이 볼을 끄거나 투명도(Opacity)를 완전히 0으로 설정하면 다시 3D 레이어 설정으로 보이게 됩니다. [image 05]

  • [image 05]

    • 널(Null) 레이어는 2D 레이어인 경우에도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image 06]

  • [image 06]

    • 애드저스트먼트(Adjustment) 레이어는 2D 레이어처럼 3D의 공간적 위치를 무시하고 2D 레이어의 시각적 우선순위(타임라인의 상하관계)를 따르게 만들면서 보이지 않는 레이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의 핵심적인 내용이면서 실제 작업에도 많이 응용되는 활용법입니다.[image 07]

  • [image 07]

    3D 리플렉션

    필요한 이미지(Image)는 두장 입니다. 주 이미지와 반사효과에 쓰일 배경이미지가 필요합니다. 포토샵(Photoshop)에서 배경과 프레임 두개의 레이어(layer)로 구성된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준비를 꼭 포토샵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예시처럼 프레임이 있거나 꾸며진 이미지가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방법을 이해하는 거니까요. 작업의 목표는 유리와 같은 광택제질에 배경이 반사되는 효과를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는 완료된 영상입니다.

    • 반사가될 이미지와 주 이미지를 타임라인에 임포트 합니다.[image 08]

  • [image 08]

    • 두개의 레이어를 타임라인에서 상하위치를 바꾼 후  3D로 전환하고 반사가될 이미지를 Z축으로 뒤로 밀어줍니다.[image 09]

  • [image 09]

    • 커스텀 뷰에서 바라본 콤포지션의 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image 10]

  • [image 10]

    • 카메라를 만들고 널레이어를 추가해서 3D로 전환한 후 페어렌팅 시키고 camera control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image 11]

  • [image 11]

    • 주 이미지를  ctrl(command) + d 로 복제를 한 후 이름 뒤에 mette를 추가했습니다. 복제한 레이어를 타임라인에서 배경레이어의 상단으로 옮기고 배경레이어의 matte 설정을 Alpha matte로 바꿔줍니다. [image 12]

  • [image 12]

    • 배경레이어(back)와 주 이미지(frame) 사이에 애드저스트먼트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애드저스트먼트 레이어의 영향으로 3D 레이어의 관계보다 타임라인에서 상하관계의 시각적 구조가 우선시 되어 배경레이어가 먼저 보이게 됩니다. 여기에 주 이미지가 매트소스로 설정되어 있어 해당 부분에만 배경레이어가 보이게 됩니다.[image 13]

  • [image 13]

    • 마지막으로 배경레이어(back)의 투명도를 적당히 조절한 후 카메라 무빙을 주면 됩니다.[image 14]

  • [image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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