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ash & Stretch 스크립트 출시 소식과 리뷰

1. Squash & Stretch

https://aescripts.com 에서 Squash & Stretch 스크립트가 출시되었습니다.

Squash & Stretch는 흔히 알려진 애니메이션의 12원칙에서 가장 처음 소개되는 내용입니다. 애니메이션을 배울 때 가장 처음 배우는 것 중 하나로, 물체가 움직일 때 찌그러짐과 늘어남이라는 변형을 통해 움직임을 강조하고 물체의 특성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흔히 고무공 같은 것이 바닥에 떨어졌다가 튀는 것을 그려서 실습하곤 합니다.

The 12 Principles of Animation 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 영상이 매우 많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래는 그중 하나 입니다.

2. 무료와 유료 버전의 차이점

무료 버전과 유료(Pro 버전 – 99.99달러) 버전 두 종류로 나왔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Behavior의 개수 차이인데요. 미리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프리셋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 버전에는 61종류의 준비된 애니메이션이 있고 무료 버전에는 10종류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또 적용할 수 있는 소리의 갯수도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두 버전의 차이를 비교해 놓은 표입니다.

3. 설치

최근 aescripts에서 출시되는 스크립트들은 Extention형태가 많습니다. Squash & Stretch를 구매하고 압축을 해제하면 zxp확장자가 붙어있는 파일이 있습니다. https://aescripts.com/learn/zxp-installer  에서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받은 다음 실행하고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설치 합니다.

4. 실행

Extention으로 설치되었기 때문에 Window메뉴의 Extention에서 Squash and Stretch 를 선택하면 됩니다.

5. 적용

실행하면 좌측과 같은 패널이 팝업됩니다. 적용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1. Behavior 선택.
  • 2. 속성 조절과 사운드 선택
  • 3. 적용시킬 레이어와 시간선택
  • 5. Apply 버튼으로 적용

  • 프리뷰창의 좌측하단의 버튼은 상하좌우 플립과 회전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 Squash & Stretch 속성을 늘이거나 줄이면 변형되는 정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Oomph 속성을 조절하면 움직이는 거리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Timing 은 타임라인에서 선택된 시간대가 애니메이션의 시작지점인지 끝지점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ound 는 효과음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무료 버전의 Behavior의 선택 및 프리뷰입니다.

상단의 버튼들의 기능설명입니다. 좌측에서부터 1번입니다. 분리되어있는 우측의 두개의 버튼은 통합해서 6번입니다.

  1. 텍스트 레이어를 각각의 글자, 단어, 문장 등 선택한 옵션으로 별개의 레이어로 분리해줍니다. (Pro 버전에서만 동작합니다.)
  2. 선택한 레이어를 프리콤포즈 해줍니다.
  3. 선택한 레이어들의 인점과 아웃점을 시퀀스형태나 혹은 랜덤하게 바꿔줍니다. (프리콤포즈한 레이어를 포함해서 적용했을 때는 이상이 없었지만 일반적인 레이어들을 다수 선택해서 적용했을 때 오류가 좀 있습니다.)
  4. 선택한 Behaviors의 애니메이션 길이에 맞게 Workarea를 조정합니다. Apply 버튼을 누르기 전에 애니메이션의 길이를 확인하는 용도로 쓰이는 것 같습니다.
  5. 선택한 레이어들의 부모레이어로 적용되어있는 널레이어를 생성합니다. 콤포지션의 중앙이 아닌 가장 상단의 레이어의 위치에 생성됩니다.
  6. 좌측의 버튼은 Behavior 선택 & 프리뷰 창을 팝업시킵니다. 우측의 버튼은 기본 UI의 우측에 텍스트의 형태로 Behavior들을 표시해줍니다.

6. 사용 후기

리뷰는 무료버전으로 진행했습니다. 심플하게 프리셋을 불러와서 속성을 좀 조절하고 적용시키는 스크립트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사실 기대했던건 프리셋을 적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먼저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고 거기에 맞게 조절이 가능한 방식을 바라긴 했습니다. 요근래 작업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적용하고픈 마음이 있었거든요. 움직이는 형태까지 미리 적용되어있는 것때문에 그런 방식은 힘들어 보입니다.

정리하면

  •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적용하긴 힘들고 모션그래픽에 사용하도록 만들어졌다.
  • Pro 버전이 아닌 무료버전이라도 충분히 활용할만한 하다.
  • UI가 정리가 잘 되어있고 적용이 쉽다.
  • 형태가 단순한 오브젝트라도 Squash & Stretch 가 움직임에 적용되면 생동감의 차이가 많이 난다.
  • 일반적인 작업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에 추천!!
MotionZ
By | 2018-06-13T03:19:01+00:00 11월 14th, 2017|scripts|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

CLOSE ME

CLOSE ME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