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irrel – 트리구조의 레이어관리 스크립트 리뷰

1. Squirrel – the Layer Tree Browser

Squirrelhttps://aescripts.com에서 Mike Overbeck이 발표한 스크립트입니다. 이분은 Joysticks ‘n Sliders를 만든 분이기도 하죠.

Squirrel은 트리구조로 타임라인의 레이어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주며 관리하는 스크립트입니다.

에프터이펙트의 타임라인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리깅처럼 다수의 레이어들이 복잡한 페어렌팅 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 확인과 작업이 매우 불편합니다. 플로차트 뷰가 있긴 하지만 보기에도 불편하고 그 자체에서 작업도 불가능하죠.

Squirrel 은 그런 불편함을 많이 줄여줍니다. Cinema 4D 의 오브젝트 매니저와 비슷합니다.

2. 구매와 설치

스쿼럴은 현재(2018.02.04) 20%세일가로 38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시험버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ZXP Installer를 이용해 설치하고, 에프터이펙트의 윈도우 메뉴에서 Extensions에 Squirrel로 실행합니다.

3. 인터페이스

1 .기능버튼 – 좌측부터

  • 트리구조를 펼치거나 접는 기능
  • Select Children – 부모레이어를 선택한 후 누르면 해당레이어와 함께 자식레이어들이 모두 선택됨. Shift와 함께 누르는 경우 자식레이어의 자식레이어까지 해당 레이어의 하부구조가 모두 선택됨. Alt키와 함께 누르는 경우 부모레이어를 제외하고 자식레이어만 선택됨
  • Deselect All – 선택 해제. Shift와 함께 누르는 경우 선택 반전
  • Lighttable Mode 활성 비활성 – 활성화 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레이어에 Squirrel_LightTable이라는 이펙트가 적용되어 25%의 투명도만 적용됨(image 01). 특정 레이어를 선택하는 경우 해당레이어의 Squirrel_LightTable 이펙트가 비활성화 되며 정상적으로 보임(image 02)

[ image 01 ]

[ image 02 ]

  • 검색 – 레이어 검색 활성화(image 03)

[ image 03 ]

  • 레이어 라벨컬러 변경(image 04)

[ image 04 ]

2 .활성화된 콤포지션 이름

3 . 레이어 트리 표시

4. 활용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 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타임라인을 선택하면 해당 타임라인의 레이어들이 트리구조로 스크립트 UI 에 표시가 됩니다. 스크립트 UI에서 레이어를 드래그 & 드롭으로 페어렌팅 구조를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image 05)

[ image 05 ]

  • alt 키를 누르고 트리구조에서 레이어를 선택하면 레이어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image 06)

[ image 06 ]

  • 마우스 우클릭으로 레이어를 선택하는 경우 레이어의 온/오프, 삭제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image 07) 그룹을 만드는 경우 선택한 레이어들의 상위레이어로 널레이어가 생성되면서 하위구조로 묶이게 됩니다.

[ image 07 ]

6. 사용 후기

케릭터 리깅과 같이 복잡한 페어렌팅 구조를 가진 작업을 진행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입니다.

필요했던 기능을 잘 담았으며 UI도 잘 정리되어 사용도 편리하고 애매하고 복잡한 추가기능 없이 깔끔합니다.

35달러의 값어치가 충분한 스크립트라 생각합니다. 추천합니다.

MotionZ
By | 2018-06-13T03:37:35+00:00 2월 5th, 2018|After Effects, scripts|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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