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dust Update – 스타더스트 플러그인 업데이트

Stardust update

Superluminal 사에서 개발하고 aescripts.com 에서 판매되고 있는 에프터이펙트용 파티클 플러그인(Plug-In) 스타더스트(Stardust)가 1.1.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2016년 9월 처음 선으로 보인 스타더스트는 트랩코드(Trapcode)사의 파티큘러(Particular)를 대체할만한 플러그인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에프터이펙트용 플러그인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작업이 가능한 노드(Node) UI를 제공하는 모듈(Module)구조의 이펙트입니다.

플렉서스(Plexus)가 이전까지 대표적인 모듈구조의 이펙트였죠. 플렉서스도 노드 UI는 아니지만 비슷하게 작업이 가능한 ‘Plexus Obeject Panel’을 제공합니다.

Plesux obeject panel

모듈구조의 이펙트들은 적용순서와 서로의 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구조를 한눈에 파악하고 변경하는 기능이 없으면 작업이 불편합니다.

플렉서스도 처음엔 없다가 3.0 이후 업데이트에서 UI를 추가했죠.

스타더스트는 1.1.1버전에서 부터 직접적인 3D 파티클의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지금의 기능으로만 보자면 파티큘러+엘리먼트 3D(Particular + Element3D)입니다. 추가로 플렉서스에서 모듈구조의 장점을 취하고 더 나아가 노드 UI를 제공하고 있는거죠.

저의 경우 가장 처음 스타더스트를 주목했던 이유는 파티클 설정이 다른 다중 이미터를 하나의 이펙트에서 다룰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파티큘러는 라이트이미터를 통해 다중이미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긴 했지만 같은 이미터 설정과 파티클 설정만을 사용할 수 있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3.0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System이라는 개념으로 8개까지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만 스타더스트가 출시되고 거의 1년 후의 업데이트였습니다.

파티큘러 System

이 부분이 중요했던 이유는 다수의 설정이 다른 이미터와 파티클을 사용하고 싶을 때 여러 개의 레이어를 만들어야 하고 또 각각 분리되어있는 공간을 하나처럼 보이게 만드는 일이 매우 까다로웠기 때문입니다. 플렉서스는 이 문제를 3.0버전의 업데이트에서 Unified Rendering이라는 기능으로 해결했습니다. 프리콤프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긴 하지만 간단하게 작동합니다.

  • 플렉서스 Unified Rendering

    아래는 스타더스트의 최근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 Deform Node – Deform 3D Models, Apply Turbulence Noise, Bend, Twist, Stretch, Displacement Maps to 3D models.

    • 3D Model 파티클에 변형을 줄 수 있는 Deform 노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스타더스트 Deform Node

    ● Group Node – Collect nodes on the panel in groups.

    • 여러개의 노드를 하나에 묶어 그룹화 시켜 줍니다. 많은 양의 노드를 정리하기 유용한 기능입니다.

  • 스타더스트 Group Node

    ● Smart Shy – Hide nodes in the Effect Control Window to reduce clutter, and have them automatically show when clicked on in the panel.

    • 애프터이펙트 레이어의 Shy layer 기능과 유사합니다. 스마트가 붙어있는건 노드 UI에서 노드를 선택하는 경우 이펙트페널에서 선태한 노드에 해당하는 속성만 보여지는 기능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노드에만 Shy 기능을 적용하면 메인이펙트의 Switches의 Shy기능이 켜지게 됩니다.

  • 스타더스트 Smart Shy

    ● Switches – Fast access for Shy, Solo, Locate, Helpers and more.

    • 애프터이펙트의 타임라인에 있는 스위치 기능과 유사한 기능입니다. 각각의 모듈(이펙트에서) 체크한 shy, solo 등의 기능을 한번에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스타더스트 Switches

    ● Searchable Presets – Easily find a complete setup, or a starting point.

    • 프리셋 창에 검색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스타더스트 프리셋 검색

    ● Text and Mask Extrude – Faster and Better Extrude, with new presets to start from.

    • 텍스트레이어나 레이어의 마스크를 두께가 있는 3D의 형태로 만들어 파티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 노드의 Model Source 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스타더스트 텍스트 마스크 Extrude

    ● Stardust Studio Cam – A special camera to examine a single 3D model, for easier texturing and deforming.

    • 3D 모델 파티클을 다룰 때 설정을 확실하게 볼 수있도록 하나의 파티클을 크게 보여주는 특수 카메라를 생성합니다. Switches의 오른쪽 끝에 톱니모양을 선택하고 Sudio Camera의 Create 버튼을 누르면 타임라인에 Stardust Studio 라는 이름의 카메라가 생성됩니다. 작업이 끝나면 지우거나 끄면 됩니다.

  • 스타더스트 Studio Cam

    ● New Presets – Fireworks, Extrude Text and more.

    • 새로운 프리셋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텍스트/마스크의 Extrude와 Deform을 제외하면 작업의 편리성을 향상하는 기능 추가가 많았습니다.

    스타더스트는 훌륭한 이펙트지만 개인적으로 작업에 활용하기엔 아직 조금 불안하지 않나 하는 걱정이 좀 있습니다. 테스트 중에도 몇 번 오류가 나기도 했고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으니 좀 더 안정적으로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직 출시 초기라서 스타더스트를 이용한 작업이 적기도 하고 관련 자료가 많은 것도 아니지만, 매우 많은 잠재력을 가진 플러그인이기에 이런저런 연구를 해보는 중입니다.

    MotionZ
    By | 2018-06-13T03:08:33+00:00 2월 13th, 2018|After Effects, Plug-in|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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